결핵이란?
결핵은 결핵균이라는 세균이 사람의 몸에 침투하면서 발생하는 전염병을 말합니다. 이 균은 다른 균들과는 다르게 자연에서는 살 수 없고 사람의 몸에서만 생존이 가능하기 때문에 오로지 결핵환자를 통해 감염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호흡기 분비물에 의해 옮겨지기 때문에 환자와 접촉이 잦은 가족이나 지인들에게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누구나 결핵에 걸릴 수 있지만 결핵균에 노출되었다고 모두 다 결핵에 걸리는 것은 아니지만, 추후 면역력이 약화될 경우 발병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결핵은 신장이나 신경, 뼈, 폐 등에서 발생할 수 있고 그 중 폐결핵이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결핵 원인은?
결핵은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염이 됩니다. 결핵 환자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게 되면 배출된 결핵균이 일시적으로 공기중에 머물게 되는데, 주위 사람들이 숨을 쉴 때 균이 폐로 들어가면서 전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결핵은 대부분 폐에서 일어나 보통 결핵이라고 하면 폐결핵을 말합니다.
결핵에 대한 정보
많은 분들이 결핵에 감염될까 우려되어 결핵환자와 무언가를 하길 꺼려합니다. 하지만 결핵은 호흡기를 통해 감염되므로 아래와 같이 함께 밥을 먹거나 물건을 공유한다고 감염되지는 않습니다.
결핵환자가 사용하는 수건, 식기류, 생필품, 음식 등을 통해 전염되지 않는다.
결핵환자와 음식을 먹거나 악수를 한다고 감염되지 않는다.
결핵한 환자가 사용한 물건을 소독할 필요는 없다.
다른 전염병과 달리 개인의 위생상태는 상관이 없다.
결핵 증상은?
결핵균에 감염되었다고 하더라도 그중 10%만 발병하며, 나머지는 면역기전에 의해 발병하지 않습니다. 폐결핵 환자의 경우 대부분 호흡기와 관련된 결핵 증상이 나타나지만 감기나 기타 호흡기 질환과 구분하기가 어려워 초기에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났을 때 2주 이상 지속된다면 결핵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2주 이상 기침이 계속 난다.
가래에서 피가 섞여서 나온다.
가래의 색이 처음에는 선홍색을 띄다가 점차 검을색을 띈다.
결핵성 흉막염이 심한 경우, 조금만 움직여도 호흡이 어려워진다.
무기력하고 쉽게 피로를 느낀다.
평소에도 미열이 있거나 취침 중에 땀을 흘린다.
식욕이 떨어지고 계속해서 체중이 줄어든다.
신장결핵의 경우 소변에서 피가 섞여 나오거나 배뇨곤란, 빈뇨, 통증 등 방광염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
척추결핵의 경우 허리 통증이 느껴진다.
결핵성 뇌막염의 경우 두통,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결핵 진단은?
결핵은 흉부 엑스선 검사, 결핵균 검사 등을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우선 흉부 엑스선 검사를 통해 결핵이 의심될 경우 객담검사를 통해 확진을 하게 됩니다.
결핵 치료는?
결핵은 약을 복용함으로 완치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환자의 몸상태에 따라서 복용기간은 달라질 수 있지만 보통 6~18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다만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적절한 약제를 처방받은 뒤 규칙적이고 정확한 복용을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결핵 전염은?
결핵의 점염성은 2주 정도 약을 복용한 경우 사라지게 됩니다.
지금까지 결핵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결핵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영유아 및 소아의 경우 예방 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주변에 결핵환자가 있다면 전염성이 사라지기 전까지 격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