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면증이란
야간에 충분히 수면을 취했음에도 낮에 심한 졸음이 오거나, 감정적으로 흥분할 때 전신에 힘이 빠지는 증상, 입수면기의 환각, 가위눌림과 같은 네 가지의 특징적인 증상이 나타날 때 기면증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청소년기에 처음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증상이 심한 경우 아무데서나 시도때도 없이 졸음이 오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기면증은 심각한 수면장애로, 기면증을 앓지 않는 사람이 48~72시간 가량 잠을 자지 않았을 때 느끼는 졸림과 그 정도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면증 원인은?
우리 머리에 있는 시상하부라고 하는 부분은 정상적인 각성 상태를 유지시키는데 필요한 히로크레틴을 분비합니다. 이 히포크레틴이 결여될 경우 기면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이 외에 유전적 요인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면증 증상은?
기면증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과도한 낮 졸림, 탈력 발작, 가위눌림, 입면 환각, 야간 수면의 방해가 있습니다. 이러한 5가지 증상이 한꺼번에 나타나기도 하지만 대부분 한 두 가지 정도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장기간에 걸쳐 점차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과도한 낮 졸림
5가지 대표 증상 중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충분히 수면을 취했음에도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되는데, 예를 들어 식사직후, 강의, 업무 중 이외에도 영화를 보거나 운전 중에 잠에 빠져들기도 합니다. 이처럼 잠에 들면 위험한 상황이나 비정상적인 시간에 졸거나 정신이 몽롱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탈력발작
탈력발작이란 갑작스럽게 근육의 힘이 빠지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잠깐 동안 무릎에 힘이 빠지거나, 몸의 힘이 빠지면서 그대로 주저앉거나 넘어지기도 합니다. 보통 이러한 탈력발작은 감정의 변화가 강하게 나타날 때 유발되며, 개인차에 따라 하루에 몇 번씩 발생하기도 하고, 간혹 한 번씩 발생하기도 합니다.
가위눌림
수면마비라고도 하는 이 증상은 잠에 들거나 깰 때 근육의 힘이 없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입면 환각
잠에 들거나 깰 때 생생한 꿈 같은 환각을 느끼는 증상을 말합니다. 부분적으로 의식이 깨어 있는 상태로, 주로 공포스러운 내용의 환각이 들립니다.
야간 수면의 방해
밤에 잠을 자지 못하거나 잠을 깊게 자지 못하고 중간중간 깨게 됩니다.
기면증 자가진단
미국 정신의학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의 정신장애 진단 통계편람(DSM-Ⅳ-TR)에 따르면 다음의 사항을 모두 보일 경우 기면증으로 진단합니다.
최소 3개월 동안 저항할 수 없는 졸음과 함께, 수면 후 상쾌함을 느끼는 수면발작이 매일 반복된다.
아래 중 하나 이상의 증상이 동시에 나타난다.
졸도발작(짧은 기간 동안의, 강한 감정과 연관된, 갑작스런 양측성 근력의 손실)
수면과 각성 사이에 REM수면의 요소가 반복적으로 갑자기 뛰쳐나오는 수가 있으며, 잠이 들 때나 깰 때의 환각, 수면의 시작이나 끝에 수면마비로 나타난다.
C. 약물(예: 남용된 약, 처방된 약)에 의한 직접적인 생리 작용이나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에 의한 것이 아니어야 한다.
기면증 치료는?
기면증은 약물을 사용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낮 동안의 졸음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각성제를 사용하고 탈력발작이나 수면 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항우울제 계통의 약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낮에도 시간을 정해 수면을 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장거리 운전은 되도록 피하고, 어쩔 수 없는 경우 중간중간 충분히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기면증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언론에 비춰진 모습처럼 갑자기 픽 쓰러지듯이 잠에 드는 것만이 기면증은 아닙니다. 물론 단순히 낮에 잠이 많이 졸리다고 기면증은 아닌데요.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자신의 상태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