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마중은 가지과에 속하는 일년생 초본식물로 흔히 깜두라지, 까마종이, 강태, 용규라고도 부릅니다. 까마중은 열대지역과 온대지역에 주로 분포되어 있으며 우리나라 전국의 산과 들, 길가, 풀밭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까마중의 열매는 잘 익으면 녹색에서 진한 검은색으로 변하는데요. 잘 익은 까마중 열매는 은은한 단맛이 납니다. 열매를 포함한 모든 부분을 약재로 쓰고 한의학에서는 줄기와 잎은 산후복통이나 해열제로 뿌리는 이뇨제로 씁니다. 오늘은 까마중 효능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까마중 효능
첫 번째 까마중 효능-눈 건강
까마중에는 아트로핀, 솔라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강력한 항산화 색소를 함유하고 있는데요. 자외선으로부터 눈의 점막을 보호하여 눈의 피로를 풀고 시력을 보호하여 안구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까마중의 안토시아닌 성분도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시력 보호에 필수적인 성분인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눈의 피로를 감소시켜주고 시력 보호에 도움을 줍니다. 안구건조증과 같은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고 백내장이나 녹내장, 황반변성 등의 안구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두 번째 까마중 효능-피부미용
까마중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복분자의 약 50배, 블루베리의 약 30베 이상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항산화물질로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혈액순환화 혈류 개선에 도움이 되는데요. 강력한 항암작용과 항염작용으로 여드름과 피지, 잡티 등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세 번째 까마중 효능-기관지 질환 개선
까마중에는 알칼로이드 성분인 솔라닌과 솔라소닌, 솔라마진, 사포닌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대표적인 항산화물질로 항염작용과 항산화 작용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혈액순환을 돕고 폐와 호흡기계를 튼튼하게 강화시켜 주는데요. 가래나 기침, 천식, 기관지염, 인후염 등과 같은 각종 기관지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네 번째 까마중 효능-성 기능 강화
까마중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솔라닌과 스테로이드 성분은 기력이 쇠하거나 체력이 떨어졌을 때 회복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혈액 속 나쁜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키고 혈액 정화 작용이 뛰어나며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 피로와 기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남성의 정력을 강화하고 스태미너 보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섯 번째 까마중 효능-이뇨작용
까마중은 이뇨작용이 뛰어나 각종 성인병의 원인으로 꼽히는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줍니다. 노폐물과 독소 물질, 중금속 물질들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시키는데요. 몸의 열기를 내려 염증을 가라앉히고 독기를 없애주어 혈액순환과 혈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몸이 붓는 부종을 예방하여 줍니다.
여섯 번째 까마중 효능-항암작용
까마중이 함유하고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암을 유발시키는 각종 유해 물질과 활성산소를 없애줍니다. 암세포에 대한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여 항암작용에 도움이 되는데요. 위암이나 자궁암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곱 번째 까마중 효능-불면증 개선
까마중은 예민해진 신경을 안정시키고 초조해지면서 불안한 마음을 편안하게 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심신의 안정을 통하여 불면증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주죠.
섭취방법 및 주의사항
까마중은 생과로 섭취하거나 효소로 만들어 섭취할 수 있습니다. 어린잎은 뜨거운 물에 삶아 우려낸 후 독성을 제거하여 나물로 즐길 수 있습니다. 까마중에 함유된 솔라닌 성분은 과도한 섭취를 할 경우 설사나 복통, 두통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