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는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기관입니다. 뇌출혈이란 뇌혈관벽에 손상이 가해지면서 뇌조직이 파열되어 출혈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요. 각종 합병증과 후유증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한 질환이기 때문에 뇌출혈 초기증상 발견 시 빠르게 진단을 받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출혈은 출혈의 위치에 따라 뇌내출혈과 뇌실내출혈, 거미막밑출혈, 경막외출혈로 나눌 수 있는데, 출혈 부위에 상관없이 사망률이 높다는 점을 인지하고, 시기적절한 대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뇌출혈 초기증상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뇌출혈 원인은?
전체 뇌출혈 발생률 중 75% 정도가 고혈압에 의해 뇌혈관이 약한 부분이 터지면서 발생합니다. 피는 혈관을 통해 산소와 각종 영양분을 뇌에 공급하는데 혈관이 장기간 고혈압에 노출될 경우 혈관 조직이 약해지는 등 변화가 생깁니다. 이때 과도하게 흥분하거나 정신적 스트레스, 긴장, 과로 등에 의해 혈관이 갑자기 상승하면 약해진 혈관이 버티지 못하고 터질 수 있습니다.
고혈압 외에도 질병이나 여러 요인에 의해 혈관 자체가 약화되면서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지주막하 출혈과 뇌동정맥기형으로 인한 뇌출혈입니다. 소아의 경우 모야모야 병에 의해 뇌출혈이 생길 수 있고 그외 외부충격, 종양 등등에 의해 나타납니다.
뇌출혈 초기증상은?
출혈 부위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아래 나열된 증상은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단순히 지끈거리는 것이 아니라 아주 큰 두통이 생긴다.
갑자기 말을 하지 못하거나 글을 읽지 못하는 등 언어장애가 생긴다.
팔다리, 얼굴이 저리고 마비 증상이 생긴다.
갑자기 사물이 겹쳐보이거나 흐리게 보이는 등 시각장애가 생긴다.
두통과 함께 어지럼증이 동반된다.
코피를 자주 흘린다.
뇌출혈 치료는?
고혈압성 뇌출혈의 경우 증상이 경미할 경우 약물로 치료를 하고, 마비가 있을 경우 혈종을 뽑아내는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혈종의 크기가 매우 크고 뇌가 심하게 부었을 경우 머리뼈를 절개하는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다만, 이렇게 증상이 심할 경우 수술이 제대로 되었다고 해도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뇌출혈 예방은?
고혈압이 있으신 분들의 경우 갑자기 혈압이 오르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추우면 혈관이 수축하면서 혈압이 쉽게 오므르로 갑작스럽게 온도가 변화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고, 과로나 스트레스를 잘 해소해야 합니다. 또한 규칙적이고 꾸준한 운동을 통해 비만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뇌출혈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기온이 서서히 떨어지고 겨울이 다가오는 만큼 고혈압이 있으신 분들은 온도관리, 몸관리를 잘 하시어 뇌출혈을 사전에 예방하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