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밤이란?

레몬밤은 60~150cm 정도로 자라는 다년초 식물입니다. 원산지는 지중해연안으로 학자들이 즐겨마시는 허브차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머리를 맑게 해주고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어 연구원, 학자, 수험생 등 두뇌를 많이 사용하는 분들에게 효과가 뛰어난 차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레몬밤차는 은은한 레몬향이 나기 때문에 차를 좋아하지 않는 분들도 부담없이 마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레몬밤의 효능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레몬밤 효능은?

다이어트

레몬밤 효능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이 다이어트 효과 입니다. 레몬밤에는 타닌과 플라보노이드, 로즈마린산, 시트로넬랄, 유제놀과 비타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로즈마린산 성분은 레몬밤의 주요 영양소로 체내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하고 대사 이상 개선 및 비만 완화를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로즈마린산이 지방 조직에 영양을 공급하는 혈관의 생성을 억제하여 지방세포가 더이상 커지지 않도록 막는 역할을 합니다. 


살균작용

레몬밤에는 타닌과 폴레페놀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들은 항바이러스, 살균, 해독작용을 합니다. 몸 안에 있는 유해성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고, 균체에 침투하여 단백질과 결합하여 병원균을 죽이며, 독충에 물렸을 경우 열을 내리고 붓기를 가라앉히는 등의 작용을 합니다.



우울증 개선

레몬밤은 은은한 레몬향을 내는데, 이 향에는 마음을 진정시켜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불안증세가 있거나 신경과민, 불면증, 우울증 등이 있는 경우 식전, 식후 레몬밤 차를 한잔씩 마셔주면 증상 완화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생리통 완화

레몬밤은 진통작용을 하여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되며,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경우 도움이 됩니다.




암 및 여성 질환 예방

레몬밤은 여성호르몬 합성에 관여하여 암을 비롯한 여성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비만여성의 경우 여성호르몬이 더 많이 만들어지는데, 이 에스트로겐은 지방에 축적되는 특징이 있어 지방세포가 더 커지고, 다시 에스트로겐이 더 분비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레몬밤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로즈마린산은 에스트로겐의 과다 생성을 억제하여 암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이고 각종 여성 질환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 따르면 유방암, 난소암, 전립선암 등 여성 암에 레몬밤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유방암은 86.7%, 난소암은 73.1%, 전립선암은 79.9%의 암세포 억제율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내장지방 감소

레몬밤은 신생혈관의 생성을 억제하여 체내에 지방이 쌓이지 않도록 방지하고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약 12주간 레몬밤 추출물을 섭취한 결과 그렇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내장지방이 20%가량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내장지방은 장기에 달라붙은 지방으로 운동을 하더라도 쉽게 감소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8개월간 매일 4.5km 달리기를 했을 때 내장지방 감소율이 6.9%라는 것으로 보았을 때 레몬밤 효능이 상당히 뛰어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레몬밤 섭취 시 팁

다이어트 효과를 보기 위한 일일 로즈마린산 권장 섭취량은 32.4mg 입니다. 이를 레몬밤 차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하루 50잔 정도의 양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목적으로 레몬밤을 섭취할 예정이라면 핵심성분을 추출한 추출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레몬밤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레몬밤이 어떤 작용을 하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