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암 초기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광이란?
방광은 골반내, 치골 뒤쪽 부분에 위치한 기관으로 소변을 저장하고 배설하는 역할을 합니다.신장에서 소변이 만들어지면 요관을 통해 방광으로 들어오고 다시 요도를 통해서 밖으로 배출하게 되는 것이죠. 방광이 예민할 경우 소변을 오래 참지 못하고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됩니다.
방광암이란?
방광에 생긴 악성종양을 방광암이라고 하는데, 방광 내부에 있는 상피세포에서 처음 시작됩니다. 주로 60대에서 70대에게 발생하고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발병할 확률이 3~4배 정도 높습니다.
방광암 원인은?
방광암은 이행세포암, 편평세포암, 선암 세 가지 형태로 나타납니다. 이 중 이행세포암은 담배와 발암물질에 영향을 받아 생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직업적으로 화학약품에 노출되는 시간이 많은 분들에게 잘 생기고 커피를 자주 마시거나, 결석, 방사선, 항암제 등에 의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담배를 피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 보다 2~4배 정도 방광암에 걸릴 확률이 높으므로 되도록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암 초기 증상은?
혈뇨
소변을 볼 때 붉은색이나 녹색으로 나타날 경우 방광암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혈뇨증상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방광암인 것은 아니고 감염이나 결석이 생겼을 경우에도 소변의 색이 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언가 건강에 적신호가 뜬 것이므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옆구리 통증
종양이 커지면서 골반 부근에서 덩어리가 만져질 수 있고 하복부를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배뇨통증
방광에 종양이 커지면서 압박이 생기기 때문에 소변을 볼 때 강한 통증이 느껴지거나 소변이 자주 마렵게 됩니다.
빈뇨
평소보다 소변을 더 자주 보게 되고 갑자기 소변이 마려운 느낌이 들며, 소변 후에 잔뇨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요실금과 통증
갑자기 소변이 마렵고 이를 참지 못해 지리는 증상이 나타나며, 소변길이 좁아지면서 복부 통증과 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방광암 치료
우선 방광암 치료는 얼마나 빠르게 커지고 주변으로 전파될지를 측정한 후 그에 맞게 치료를 하게 됩니다. 종양이 방광 표면에만 있는지, 골반으로 퍼졌는지, 림프절로 퍼졌는지, 다른 장소까지 퍼졌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그 다음 경요도 절제술을 통해 항암제를 주입하고 증세에 따라 방광을 적출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방광적출의 경우 사망률이 높기 때문에 심사숙고 한 후에 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지금까지 방광암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방광과 신장에 좋은 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크린베리는 독소를 배출하고 신장을 강화하는 요소가 들어있어 비뇨기를 보호하는 데 가장 좋은 식품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샐러리에는 칼륨이 풍부하여 저류된 체액을 효과적으로 배출할 수 있고 각종 항산화 물질 덕분에 독소를 분해하고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도 수분이 많은 수박, 신장 건강에 좋은 파인애플, 딸기, 소변 배출을 촉진시키는 시금치 등이 있으며, 이와 함께 물을 충분히 마셔주면 방광 건강에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