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는 당근과 무와 같은 근식물 중 하나로 유럽 남부지역과 아프리카 북부지역이 원산지입니다. 생김새는 총각무와 같이 이파리가 있고, 양파와 같은 모양으로 보라빛을 띕니다. 식감은 아삭하고 맛이 독특하며, 비타민B, 비타민C, 무기질, 초산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영양소 덕분에 최근 슈퍼푸드로 알려진만큼 비트만 꾸준히 먹어도 여러 영양소를 섭취하는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비트효능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압 조절

비트에는 질산염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을 섭취할 경우 산화질소로 바뀌면서 일시적으로 혈관이 확장되고 혈류량이 증가되어 혈압을 떨어뜨리는 작용을 합니다. 산화질소는 몸에 흡수되기 전에는 독성을 띄지만 체내에 흡수될 경우 혈관홥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비트 주스를 마신 경우 24시간 이내에 혈압이 떨어지는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다만 비트는 채소중에서도 당도가 높은 편에 속하므로 섭취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면역력 강화 및 피부 노화 방지

레드비트는 붉은 색을 띄는데 이는 베타시아닌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토마토에 비해 8배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활성산소는 세포의 대사 활동 후 발생하는 부산물로, 다량으로 쌓일 경우 세포와 산화반응을 일으키고 조직에 손상을 입혀 노화 촉진, 암 발생, 염증 유발 등을 하게 됩니다. 비트에는 베타시아닌 이외에도 안토시아닌, 필수 미네랄, 비타민 등의 성분이 풍부하여 면역력 개선과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빈혈 및 혈관질환 예방

비트에는 철분과 엽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철분과 엽산은 헤모글로빈 생성에 꼭 필요한 성분으로 이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지 않을 경우 빈혈이 유발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여러 혈관질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헤모글로빈은 적혈구에 다량으로 들어있는 색소 단백질로 몸 안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데, 철분, 엽산이 부족할 경우 적혈구 생산이 줄어들면서 각 조직으로 산소가 공급되지 못해 여러 문제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예방

비트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체내에 쌓인 나트륨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칼륨은 맵고 짠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로 소금이 고혈압에 미치는 영향보다 칼륨을 적절히 섭취하지 않을 경우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고 할 정도로 중요한데요. 나트륨은 체내에서 계속해서 수분을 끌어들여 혈압을 높이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칼륨을 섭취하여 나트륨 수치를 조절해야 합니다.




이뇨작용

비트는 저열량식품 중 하나로 다른 식품에 비해 열량이 상당히 낮은 축에 속합니다.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 매우 효과적이며, 이뇨작용을 돕기 때문에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이 됩니다. 비트의 알칼로이드 성분은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간혹 붉은 소변이 나올 수 있는데,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간건강

간은 침묵의 장기라고 불릴 정도로 질병으로 인해 상태가 악화되더라도 뚜렷한 자각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건강이 상하지 않도록 신경쓰고 예방하는 것이 최선인데요. 비트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인 성분은 간세포의 생성을 돕고 음주와 흡연 등으로 인해 손상된 간을 보호 및 재생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해독작용을 도와 간의 부담을 줄여주기 때문에 간의 피로를 해소하여 간질환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비트 먹는법

재료 : 비트 반개, 사과 반개, 바나나 한개

  1. 비트를 깍뚝썰기로 썰은 후 15분 동안 찐다.

  2. 다 찐 후 꺼내서 껍질을 벗기고 믹서에 넣는다.

  3. 사과를 깨끗하게 씻어 껍찔째 썰어 준다.

  4. 바나나를 한개 넣는다.

  5. 믹서기에 물을 넣고 간다.


Tip. 비트를 찌는 이유는 면역력이 약한 사람의 경우 알칼로이드 성분으로 인해 

복통, 소화 불량, 복부 팽만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비트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꺼번에 비트를 쪄놓은 후 소량으로 나눠서 냉동보관 하면 보다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