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몬드는 아몬드 나무에서 자라난 열매를 말합니다. 아몬드는 대부분 중동이나 인도, 북아프리카 같은 나라에서 재배하고 수확합니다. 맛은 단 것과 쓴 것 두 가지가 있는데, 단 아몬드는 주료 식용으로 사용하고 쓴 아몬드는 기름을 짜내는 데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아몬드의 효능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몬드 영양성분

아몬드 100g 당 칼로리는 579kcal, 단백질 21.15g, 지방 49.93g, 탄수화물 21.55g, 비타민E 25.63mg, 섬유질 12.5g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1. 지방 - 아몬드는 지방함량이 49.93g으로 다소 높은 편이지만 이 중 대부분이 단일불포화 지방산입니다. 불포화지방산은 육류에 다량으로 들어 있는 포화지방산과는 다르게 혈중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항산화성분 - 아몬드는 항산화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성분은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세포 변이와 노화에 대응하는 역할을 합니다. 아몬드의 활성산소는 주로 껍질에 들어 있기 때문에 껍질을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섬유질 - 아몬드에 함유되어 있는 섬유질은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됨으로써 장 건강을 좋게 만들고, 탄수화물의 흡수를 느리게 해줍니다.

아몬드 효능

아몬드 효능 첫 번째 - 혈당 조절

아몬드에는 마그네슘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서 약 300여 가지 이상의 작용을 하는 매우 중요한 영양소 입니다. 그 중 한 가지가 바로 인슐린 반응을 높여 혈당을 낮춰주는 기능입니다. 아몬드를 적절히 섭취하면 대사증후군과 제 2형 당뇨병의 발병률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012345678910

아몬드 효능 두 번째 - 혈압 조절

아몬드에 들어 있는 마그네슘은 혈당을 조절하는데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성인 기준 마그네슘 보유량이 24~25g 정도 되는데, 이 수치보다 낮아질 경우 설사, 저혈압, 두통, 오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몬드 효능 세 번째 - 콜레스테롤 조절

아몬드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육류의 포화지방산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를 높이는 반면, 불포화지방산은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몬드 효능 네 번째 - 포만감

아몬드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섬유질은 소화액에 분해되지 않고, 장에서 수분을 머금으면서 부피를 키우기 때문에 조금만 먹어도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음식물의 섭취량을 조절할 수 있으며,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아몬드 효능 다섯 번째 - 소염 효과

아몬드에는 비타민E와 감마토코페롤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들 성분은 활성산소에 대응하여 염증의 발생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0123456789101112

아몬드 섭취 시 주의사항

아몬드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약 28g으로 23개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아몬드를 과용하게 되면 비타민E를 과다 복용하게 되고, 칼로리의 과다 섭취하게 됩니다. 이는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고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