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여러 가지 이유로 식도와 위를 연결하고 있는 괄약근의 힘이 약화되면서 위에 있는 내용물과 위약이 식도로 넘어오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위액은 강한 산성을 띄고 있기 때문에 식도로 넘어오게 될 경우 식도벽을 자극하여 염증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잘못된 식습관이나 과식, 야식, 음주, 흡연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역류성 식도염 증상은?

가슴쓰림

역류성 식도염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 가슴 부근이 쓰라리고 답답한 느낌이 들고, 불편함, 불쾌함, 타는 듯한 느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흉통은 협싱증이나 심근경색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과 유사하기 때문에 혼돈하기 쉬우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목에 무엇인가 걸려있는 듯한 느낌

괄약근이 약해지면서 위에 있어야 할 음식물이나 위산이 역류하게 되면 인후부 쪽에 자극을 주게 됩니다. 이때 일반적으로 목에 무엇인가 걸린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되는데, 비슷한 경험이 있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목소리 변화

식도와 기도는 인접한 부근에 위치하여 있습니다. 식도염이 악화될 경우 목소리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데요. 목이 잠기고 쉰 목소리가 나는 것도 이 증상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기침

후두는 기관지의 입구로 위액과 접할 일이 없으므로 위산에 대한 방어능력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산이 역류하여 후두를 건드릴 경우 염증과 기침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속쓰림

음식물을 소화시키지 못할 경우 위에서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는데, 이렇게 분비된 위산이 역류하면서 속쓰림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음식물을 제대로 삼키지 못하는 증상

말 그대로 염증으로 인해 음식물을 잘 삼키지 못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음식물 조각부터 시작해서 나중에는 물조차 제대로 삼키기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역류성 식도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비슷한 증상이 있다면 되도록 식습관 개선, 운동을 통해 증상을 완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술, 담배는 끊고 카페인이나 기름진 음식은 괄약근을 약화시킬 수 있으므로 되도록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물이 잘 삼켜지지 않는다면 억지로 뱉기 보다는 물을 마셔서 자연스럽게 넘기는 것이 좋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