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슬이란?
우슬이란 초본식물의 뿌리를 말합니다. 우슬은 마디 부분이 소의 무릎과 유사하게 생겼다고 하여 쇠무릎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는데, 우슬은은 뿌리에 해당하는 부위입니다. 우슬은 전국 곳곳의 산과 들에서 흔히 자라는데, 맛은 신맛이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우슬에는 사포닌성분과 다량의 칼슘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뇨작용, 혈관 확장, 진통작용, 관절염 치료 등에 사용됩니다. 그렇다면 우슬뿌리의 효능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슬뿌리 효능은?
관절염
우슬뿌리에는 홍삼, 인삼과 같이 사포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우슬의 사포닌과 칼륨 성분은 등뼈와 허리통증을 완화시키는데 효과가 있고, 한기가 침입하여 발생하는 무릎 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을 완화시키는데 좋습니다. 특히 사포닌 성분은 염증을 치료하고 다리 통증과 근육경련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생리불순
우슬뿌리는 어혈을 풀어주고 생리를 정상으로 유도하는 효과가 있어서 생리불순 및 여성질환을 예방하는데 사용됩니다.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냉증과 같이 흔히 나타나는 여성질환은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못할 때 나타나는데, 우슬뿌리를 섭취할 경우 어혈이 풀어지고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어 여성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이뇨작용, 요로결석
한방에서 우슬뿌리는 신장을 보하고 활동을 촉진하여 이뇨작용을 촉진하는데 사용됩니다. 요로결석은 요로결정이 소변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요석이 형성되는 증상을 말하는데, 수분을 제대로 보충하지 않거나, 이뇨작용이 원활하게 되지 않을 때 주로 발생합니다. 요로결석이 작은 경우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것만으로도 소변을 통해 체외로 배출시킬 수 있으므로 우슬뿌리를 적절히 먹는다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관절염
우슬은 천연 진통제라고 불릴 만큼 진통, 소염 효과가 뛰어납니다. 요통이나 관절염과 같이 염증성 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고,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정력강화
중국에서 우슬뿌리는 정력제이자 회춘요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동의보감에도 "우슬은 정력을 증강시키고 다리를 튼튼하게 만든다"라고 나와 있습니다.
혈관질환 예방
우슬은 어혈을 제거하고 콜레스테롤이 쌓이지 못하도록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어혈과 콜레스테롤은 혈관벽에 쌓이면서 혈류를 방해하여 동맥경화, 심근경색, 고혈압 등 각종 혈관질환을 야기하게 됩니다. 이러한 혈관질환의 특징은 초기에는 별다른 자각증상이 나타나지 않다가 심각해졌을 때 비로소 증상이 나타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 것은 혈관질환이 나타나기 전에 운동이나 우슬뿌리 등을 섭취함으로써 예방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우슬뿌리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기억력 향상, 화상치료, 흰머리, 두통, 요통, 간 보호 등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우슬은 자궁을 수축하고 산후 복통과 어지러움증을 치료하는데 사용되지만 아직 출산하지 않은 임산부의 경우 유산 위험이 있으므로 우슬뿌리를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