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은 흥미나 즐거움이 감소하고 우울감이 느껴지는 증상이지만 실제 우울장애를 겪는 사람들은 우울감이나 슬픈 기분 보다는 공허함, 무기력함, 불안감, 공포 등의 증상을 더 많이 느끼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우울장애는 인생을 살다보면 누구나 한번쯤 경험하는 '낙담'과는 다릅니다. 낙담은 일시적이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극복할 수 있지만 우울장애는 심각한 고통을 초래할 수 있고 스스로 극복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데요. 직접 경험해보지 못한 사람은 절대로 이해할 수 없는 무서운 질환이므로 전문가와 주변사람들의 도움이 꼭 필요합니다.
우울증 진단 기준은?
미국 정신의학회의 정신장애 진단의 진단 기준에 따르면 다음 중 다섯가지 이상의 증상이 2주일 이상 나타날 경우 우울장애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단, 선택한 다섯 가지 증상 중 1번과 2번 중 하나 이상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하루의 대부분, 그리고 거의 매일 지속되는 우울한 기분이 객관적 관찰이나 주관적 보고를 통해 나타난다.
거의 모든 일상 활동에 대한 흥미나 즐거움이 하루의 대부분 또는 거의 매일같이 현저히 저하되어 있다.
체중조절을 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눈에 띄는 체중 감소나 증가가 나타난다. 또는 거의 매일 식욕이 감소하거나 증가한다.
거의 매일 불면이거나 과수면이 나타난다.
거의 매일 안절부절 못하거나 축 처져 있는 느낌이 나타나며, 주관적으로 느껴질 뿐만 아니라 객관적으로 관찰된다.
거의 매일 피로감이 느껴지거나 활력이 상실된다.
거의 매일 무가치감 또는 과도하고 부적절한 죄책감을 느낀다.
거의 매일 사고와 집중력이 감소하고, 결정장애를 보인다.
죽음에 대한 반복적인 생각, 구체적인 계획 없이 자살에 대한 생각이나 시도를 하거나 이를 시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다.
우울증 증상은?
무기력함
어떠한 일에도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무기력함을 느낍니다. 본능이라고 할 수 있는 성욕이나 식욕 조차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 좋아하거나 즐겨하던 것들에 대한 흥미도 사라지며, 이로 인해 사회 생활이나 인간관계가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통증
위장 문제나 관절, 허리등에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는 신경 전달 물질 중 하나인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과 같은 호르몬의 이상 분비로 인해 통증이 유발하는 것인데요. 숨을 쉬기 어렵거나 답답한 느낌도 들 수 있습니다.
분노와 초조함
가만히 있어도 누군가 나를 해칠 것 같은 불안감이 느껴지고, 폭력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우울장애는 우울감 뿐만 아니라 분노도 함께 동반될 수 있습니다.
심한 공포
단순히 힘들다라는 말로는 표현이 되지 않을 정도의 공포를 느낀다.
이외에도 우울증 증상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대부분의 우울증 환자는 스스로 우울증에 걸린 것을 이미 인지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스스로 설명할 수 없을 만큼 비정상적으로 고통스럽기 때문인데요. 이렇듯 증상이 나타났다면 혼자서 극복하려고 하지 마시고 전문가와 상담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우울증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울증은 무서운 질병이지만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고 분명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우울증 해결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활동과 신체활동이라고 하니 조금만 힘을 내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