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은 대장의 가장 끝부분부터 항문까지 이어지는 부분으로 약 20cm 이며, 곧은창자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대변이 나오기 바로 직전 대변을 잠시 동안 보관하는 역할을 하는데, 변이 쌓여 장벽이 확장되면 신경을 자극해 변의를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직장암과 원인?
직장에 악성종양이 생겼을 때 이를 직장암이라고 말합니다. 직장암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보통 다음과 같은 이유로 나타납니다.
동물성 지방의 과도한 섭취
육류에는 동물성 지방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를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간에서 콜레스테롤과 담즙산 생성, 분비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대장에 담즙산의 양이 많아지게 되는데, 대장 내에 존재하는 세균이 이 담즘산을 분해하면서 독성 물질을 만들어내고 이것이 대장 세포를 손상시켜 발암 위험을 높이게 됩니다.
섬유질 부족
섬유질은 소화액에 분해되지 않는 성분으로 대변의 양과 무게를 늘려주고 연운 운동을 촉진시켜 음식물이 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단축해줍니다. 더불어 발암물질과 장 점막의 접촉을 줄여주고 희석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이 섬유질의 양이 부족해질 수록 접촉시간이 많아지면서 발병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굽거나 튀긴 음식
높은 온도에서 육류나 생선을 조리할 때 발암물질이 생성되는데, 이 물질이 대장암의 발생을 촉진시키게 됩니다.
운동부족
운동이 부족할 경우 대장의 연운운동이 감소하여 암 발생확률이 높아집니다.
염증성 장 질환
궤양성 대장염이 발생할 경우 대장암 발생위험이 무려 10배이상 증가한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대장 용종, 유전적요인, 연령 등에 의해 암이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직장암 초기증상은?
혈변
대장 조직이 약해지면서 항문에서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항문 질환에 의해 출혈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직장암 초기증상일 수 있으므로 간과하지 마시고 병원에 방문해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잔변감
대변을 본 후에도 속이 편하지 않고 변이 남아있는 듯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직장암이 생길 경우 연운운동이 원활하게 되지 않고 운동능력이 떨어지면서 밖으로 배출시키지 못해 발생합니다.
빈혈
영양공급이 불균형해지고 출혈이 발생하면서 빈혈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복부통증
종양이 커지면 주변 장기를 압박해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직장암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이 직장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고구마, 양배추, 블루베리, 마늘 등이 있는데요. 앞서 동물성 지방이 장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말씀드렸는데, 이는 너무 많이 먹었을 때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적정한 양의 육류와 채소, 과일 등을 골고루 섭취하는게 좋고 운동을 꾸준히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