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킨슨병이란?

파킨슨병은 1817년 제임스 파킨슨이라는 분에 의해 붙여진 이름으로 운동 질환의 하나입니다. 주로 손발이 떨리는 '떨림', 몸이 굳는 '경직', 행동이 느려지는 '운동완서', 걸음걸이가 제대로 되지 않는 '보행 장애' 등이 나타나며, 이 외에 말을 잘 못하거나 목소리가 점점 작아지는 증상, 얼굴 표정이 없어지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파킨슨병이 나타날 경우 주위 사람들로부터 행동이 굼뜨다거나 느리다, 멍하다는 말을 듣게 되는데, 환자는 어깨나 등에 통증이 느껴지고, 온몸이 굳으며, 병이 많이 진행된 경우 보행장애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다만, 이러한 증상이 나타났다고 해서 모두 파킨슨병인 것은 아니므로 정확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 병은 흔히 노인들에게 발생하지만 간혹 젊은 사람들에게도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 파킨슨병 원인은?

이 병은 중뇌의 흑질에 있는 도파민 신경세포가 문제를 일으켜서 도파민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아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도파민은 신경전달물질로 사람의  운동기능이 원활하게 되도록 만들어주는 작용을 하는데, 도파민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으면서 운동장애가 발생하게 됩니다. 인구 1,000명 당 1~2명 정도의 비율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아직까지 왜 도파민 세포가 사멸하는지 확실하게 알려진 바는 없습니다. 일부의 경우 가족력이 있긴 하지만 대부분 가족력과는 상관없이 발생하며, 나이가 많을 수록 더 잘 발생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파킨슨병 증상은?

파킨슨병의 대표적인 4대 증상은 떨림, 느려짐, 경직, 자세이상 입니다.


떨림

가장 초기에 흔히 나타나는 파킨슨병 증상으로 파킨슨병 환자 중 약 70%에게 나타납니다. 주로 가만히 있을 때 비교적 규칙적인 근육의 운동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한쪽 팔이나 다리에서 증상이 시작되는 모습을 보이다가 팔, 다리 전체에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경우에 따라 턱이나 혀, 머리 등에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움직임이 있을 때는 일시적으로 증상이 사라지다가 가만히 있으면 다시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느려짐

운동완서라고도 하며, 몸의 움직임이 느려지는 것을 말합니다. 파킨슨병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로  행동이 전체적으로 느려지면서 얼굴 표정이 사라지고, 목소리가 작고 가늘어져서 말을 웅얼거리면서 하게 됩니다. 또한 글씨를 쓸 때 글자가 점차 작아지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고, 걸을 때 팔의 움직임이 줄어들고 발을 질질 끌게 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근육의 경직

몸이 굳는 증상으로 근육이 경직되어 운동을 할 때 로봇처럼 움직이는 듯한 모습이 나타납니다. 환자의 팔다리를 수동적으로 움직이려고 하면  일부로 힘을 주는 듯한 느낌을 받게되며, 점차 유연성이 사라지게 됩니다.


자세이상

몸 전체가 굽어 있으면서 엉거주춤한 자세가 됩니다. 자세가 변하면서 제대로 걷지 못하거나 앉았다 일어나지 못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떤 행동을 할 때 안절부절 못하면서 주저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일단 행동을 시작하고 어느정도 경과하면, 점차 속도가 빨라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 외에도 운동능력과 관계없이 치매, 우울증, 불안증, 피로, 환각, 통증, 시력이상, 하지불안 증후군, 변비, 빈뇨, 어지럼증, 체온조절 장애, 수면발작 등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암이나 다른 질환에 비해 비교적 특징적인 자각증상이 나타나므로 위와 유사한 증상이 나타났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이 꼭 필요합니다.




  • 파킨슨병 치료는?

파킨슨병은 약물치료, 물리치료, 수술 등의 방법을 통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조기에 치료를 시작할 수록 병의 진행을 막을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환자의 운동능력을 파악한 후 치료하게 되며, 정확한 용량과 정확한 시간에 투여하게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 노인에게 증상이 나타나는 만큼 관리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보호자의 도움이 꼭 필요합니다.


물리치료

관절이 수축되거나 팔다리 통증, 근육통, 허리통, 근육이 굳는 증상 등이 흔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약물과 함께 물리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리치료를 통해 굳은 근육과 관절을 풀고 운동량을 증가시키면 파킨슨병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술

수술은 약물을 오랫동안 복용하여 제대로 된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울 때 시행하게 됩니다. 병들어 있는 뇌조직을 부분적으로 파괴시키거나 과민해져 있는 뇌부위를 자극시키는 등의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파킨슨병 증상 ,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파킨슨병 환자에게 가장 위험한 공간은 바로 화장실입니다. 구조가 복잡하고 넘어지기 쉬우며, 소리가 밖으로 잘 전달되지 않기 때문인데요. 넘어지지 않도록 고무매트를 사용하거나 미끄럼 방지대를 설치하는 것이 좋고, 손잡이가 달려있는 변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꾸준한 치료와 관리를 병행한다면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