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암은 항문에 발생하는 암을 의미합니다. 항문은 각 부위마다 여러 가지 종류의 세포로 이루어져 있어 그만큼 다양한 종류의 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편평상피세포암이 가장 많이 발생하지만 발생률이 높은 편은 아닙니다. 우리나라 암정보센터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체 암 발생 중 약 0.1%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항문암 원인은?
나이가 많을 수록 항문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며, 인간유두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항문암에 걸린 환자 중 약 80~85%에서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에 양성 반응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 외에도 인간면역결핍 바이러스, 면역억제제 사용, 흡연 등 면역력에 문제가 있을 때 주로 나타납니다. 치루에 의한 만성 염증이 있다면 발병 위험이 높아지지만 치질과 항문암의 관계는 그렇게 적습니다.
인간유두종 - 피부의 게라틴 세포나 점막을 통해 감염되는 바이러스로 성적 접촉을 통해 감염되기도 합니다.
치루 - 항문안쪽에 있는 항문샘에 균이 들어가면서 고름이 잡히는 상태를 말합니다.
항문암 초기증상은?
종괴
항문에 암이 발견되기 전에 사타구니 부분에서 종괴가 만져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발견 전에 다른 부위로 전이되어 그곳에서 증상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출혈
항문암 발생 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항문이나 직장에서 출혈이 발생합니다. 보통 출혈이 나면 치질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은데, 외부에 상처가 나지 않았음에도 출혈이 생겼다면 검진을 받아봐야 합니다.
잔변감
항문암이 커지면서 대변을 보기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배변 후에 잔변감이 느껴지고 통증이나 변이 가늘어지는 듯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변을 본 후 얼마 되지 않아 다시 변의가 느껴질 수 있습니다.
통증
항문암 환자 중 약 30%의 경우 항문주의 통증이나 이물감을 느낀다고 합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 가려움이 동반되고 분비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항문암 예방방법?
아직까지 예방접종이나 기타 예방과 관련한 방법이 알려지진 않았습니다. 다만 위험 요소인 HIV 감염증, 항문성교 등을 피하는 것이 차선책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흡연을 줄이고 건전한 성생활을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항문암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초기에 발견되는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가볍게 생각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증상이 다른 질환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것들이기 때문에 말씀드린 증상과 비슷한 경험을 하셨다면 전문의에게 꼭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라겠습니다.
2018/08/03 - [분류 전체보기] - 자궁암 초기증상 조기진단이 중요
2018/08/03 - [분류 전체보기] - 난소암 초기증상 중요합니다
2018/08/06 - [분류 전체보기] - 후두암 초기증상 확인해보자
2018/08/06 - [분류 전체보기] - 갑상선암 초기증상 체크해보세요
2018/08/07 - [분류 전체보기] - 전립선암 초기증상 어떤것들이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