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후두암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후두암이란?

후두암이란 말 그래도 후두에 생긴 암을 의미합니다. 후두란 발성기관으로 음식을 섭취할 때 음식이 기도로 들어가지 않도록 차단하는 역할을 하며, 호흡과 발성에 관여하기 때문에 목소리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입니다.



  • 후두암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이 발견되지는 않았으나 흡연과 음주를 자주하는 경우 후두암에 걸릴 확률이 훨씬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담배의 경우 그 중에서도 시가렛을 피우는 경우 후두점막에 악성 변화를 일으켜 후두암이 생긴다는 결과가 증명된 바 있습니다. 과거 후두암 남녀 발생비율이 15:1에서 최근 4:1로 좁혀진 것도 여성 흡연자의 수가 증가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만큼 흡연이 후두암이 발생하는데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유전이나 만성 염증, 공기오염, 방사성, 위식도 역류 등이 후두암 발생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 후두암 증상은 ?


1. 목소리 변화

앞서 잠깐 설명했듯이 후두는 호흡과 발성에 관여하는 기관으로 목소리에 가장 먼저 변화가 나타납니다. 그 중에서도 쉰 목소리가 나타나는 것이 특징인데, 오랜 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쉰목소리가 나오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상이 악화됩니다. 만약 1년 이상 증상이 나타났지만 심해지지 않는 경우는 다른 질병으로 인해 목소리 변화가 생긴 것일 수 있습니다.


평소 직업적으로 말을 자주 하고 목소리를 많이 사용하는 경우 목소리 변화를 느끼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점점 더 쉰목소리가 심해진다면 후두암 증상으로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호흡곤란

후두 부위에 종양이 생길 경우 기류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분비물이 과다하게 생기고 성대마비나 후두가 붓는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종양의 크기가 커질 수록 점점 호흡이 어려워 질 수 있으므로 조기에 검진하는게 좋습니다.




3. 이물감

쉰 목소리와 함께 목에 뭔가 걸려있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면 후두암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대부분 역류성 인후두염이나 인두신경증에 의해 발생하지만 여러 증상이 함께 나타날 경우 종양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4. 피 섞인 가래

후두에 있는 조직이 약해지면서 목을 많이 쓰지 않더라도 피가 섞인 가래가 생길 수 있습니다. 목에 무리가 가는 행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피가 비친다면 후두암 초기증상일 수 있습니다.


5. 통증

후두는 음식물이 기도로 들어가지 않게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기관으로 음식물이 넘어갈 때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단순히 침을 삼키기만 해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후두암이 생길 경우 대부분 즉각적으로 목소리에 변화가 나타납니다. 다른 암과 달리 비교적 증상이 뚜렷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사를 필요로 하지 않는 암 중 하나인데요. 평소 흡연을 하고 있을 경우 목소리 변화를 알아차리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지금까지 후두암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만큼 평소에도 건강관리에 신경써야 합니다. 후두암의 발병을 막기 위해서는 금연, 금주를 하는 것이 좋고 날이 좋지 않을 때는 되도록 야외활동을 자제해야 합니다. 후두에 좋은 음식으로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한 당근과 목을 보호하는 데 좋은 무, 비타민C가 풍부하고 항산화효과가 있는 귤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평소에도 자신의 건강에 신경쓰는 것일텐데요. 건강한 생활을 위해 조금만 더 관리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